케미컬사이트(Chemical Site)

엔진 플러싱으로 자동차 정비하기-리퀴몰리 오일 첨가제

반응형

엔진 오일 교환 작업을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처음 새 오일을 넣어줄 때는 밝고 투명한 색이었던 오일이 배출할때는 정말 더 끈적이고 새까만 색의 오일로 나오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일이 이렇게 오염 되는 이유는 뭘까요?

1. 연소

엔진이 자동차 동력을 얻기 위해 쉴새 없이 연료를 폭발시키는 연소 작업을 하게 되는 과정에서 그을음이나, 잔여물 등이 계속해서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발생되는 찌꺼기들을 엔진오일이 순환하면서 세척하는 역할을 하죠. 그래서 점점 검게 변하게 됩니다.

2. 산화반응

불완전 연소시 발생하는 그을음과 같은 찌꺼지에 의한 문제만큼 오일 색 변질에 큰 영향을 주는 정도는 아니지만, 엔진이 작동하면서 오일의 온도가 데워졌다 식었다를 반복하면서 산화반응을 촉진시켜 오일 변질에 영향을 줍니다.

3. 운전환경

정차를 많이 하는 운전 환경이나, 차량이 사용되지 않는 시간이 긴 편이라면 슬러지가 축적될 위험이 있습니다. 윤활유 역할을 하는 엔진오일이 계속해서 순환이 되면서 어느정도 침전물이 퇴적 되더라도 일부는 같이 오일과 이동이 될텐데, 이런 순환이 계속해서 막히기 때문에 퇴적물이 더 쉽게 쌓이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정기적으로 자동차 정비 및 오일 교환을 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차량이라면 이런 문제가 악화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소모된 엔진오일 용량을 채우기 위한 목적과 함께 더러워진 엔진오일을 새것으로 교체 해주는 자동차 정비 작업을 주기적으로 해줘야 하는데요. 불순물들은 계속 오일과 함께 흐르기만 하지 않고 구석구석 쌓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일 배출로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 불순물들을 제거해주기 위해 엔진 클리닝 작업이 필요 합니다.

 

엔진 플러싱

자동차 정비/관리 하기

이런 슬러지와 같은 퇴적물들을 걸러주는 역할로 기본적으로 오일 필터라는 장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일 내에는 필터로도 걸러낼 수 없는 작은 입자들이 있습니다. 이런 작은 입자들은 입자가 마모되거나 서로 결합해 또다른 슬러지나 침전물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리퀴몰리 엔진오일 첨가제 /  하도 오일 첨가제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작은 입자들로 이뤄진 침전물들을 제거하기 편리한 방법으로 오일 첨가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엔진 플러쉬엔진 플러싱이라고 이야기 하는 엔진오일 첨가제들이 엔진 내에 축적된, 또는 오일과 함께 남아 있는 탄소 침전물들을 클리닝해 엔진오일 교환시 함께 배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품입니다.

 

첨가제 사용 방법

리퀴몰리 엔진오일 첨가제- 엔진 플러쉬

자동차 첨가제의 종류가 많아서 종류에 따라서 오일 또는 연료를 새로 충전 하기 전에 넣는지, 후에 넣는지, 얼마나 넣어야 하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엔진 플러시의 경우 첨가제가 엔진 시스템을 클리닝을 해주면, 퇴적물들을 배출해서 버려야 하기때문에 엔진오일 교체 전에 첨가 해야 합니다.

리퀴몰리 엔진오일 첨가제- 리퀴몰리 엔진 플러싱

리퀴몰리 엔진 플러싱 제품 설명으로 사용 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리퀴몰리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리퀴몰리 엔진 플러싱 제품 설명을 그대로 가져와 봤는데요.

 

1.  오일 교환전에 엔진을 예열을 하기

2.  엔진 오일에 첨가제 넣기

3.  10~15분간 공회전 하기

4.  이제 사용된 오일을 배출하고, 오일 필터를 교체 하기

5.  모든 작업이 끝나고 새 엔진오일 보충하기

 

이 순서로 첨가제를 사용 하시면 됩니다.

 

리퀴몰리 엔진오일 첨가제 - 리퀴몰리 엔진 플러싱 바이크용

바이크 엔진 플러쉬도 확인해 봤는데 동일 합니다. (공회전은 10분을 의미 합니다. 구글 자동 페이지 번역을 했더니 저렇게 나오네요..^^)

 

첨가제가 작용하는 원리

엔진 플러쉬는 화학물질이 오래된 엔진오일과 섞여 슬러지나 탄소 침전물을 분해하도록 개발된 엔진오일 첨가제 입니다. 그래서 엔진오일이 윤활 및 엔진 작동에 이용 되는 원리를 이용해서 공회전을 시켜 엔진을 작동시키면 첨가제가 섞인 엔진오일이 엔진 시스템 전체를 순환하면서 오일내부 뿐만 아니라 엔진 시스템 부품 및 장치에 쌓인 침전물들을 분해해 오일과 함께 배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원리만 알면 엔진오일 교체 전에 넣어야 하는지, 후에 넣어야 하는지 헷갈릴 일이 없겠죠?

 

플러싱을 하고 나면 좋아지는 점

엔진 플러쉬를 하고 나면 엔진오일 교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엔진 내부에 쌓여 굳어가는 침전물들을 간편하고 깨끗하게 클리닝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 순환을 방해하고, 각종 부품 작동에 방해가 되는 찌꺼지들을 제거 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흔히 발생하는 엔진 떨림이나 소음 같은 문제들이 개선되고, 엔진 작동 성능이 회복 되어 잔고장을 예방하고 엔진 수명을 연장 할 수 있게 됩니다.

 

엔진이 예전같지 않거나 떨림이나 소음이 조금씩 느껴지신다면 정기 검진시 자동차 정비 전문가와 상의 후 첨가제를 이용한 엔진 클리닝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첨가제 하나로 자동차 정비 및 크게 수리 해야할 수도 있는 자동차 문제들을 예방하고 초기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리퀴몰리 오일 기능 향상 첨가제 (PN 2587) : 케미컬 사이트

[리퀴몰리 코리아 정품] 엔진소음+밸브리프터 세척+엔진 누유+점도 안정+코팅제까지 한번에

smartstore.naver.com

 

[하도공식인증점]엔진 플러싱 보다 저렴하게 강력하게 - 비타플러시 N : 케미컬 사이트

효과 좋은 엔진 플러싱 제품

smartstore.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