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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오일 첨가제란?-코팅제/플러싱·세정제(엔진룸 청소)/점도·누유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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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이란?

 

자동차가 움직이도록 힘을 만들어내는 엔진은 단순한 쇳덩이의 움직임으로마나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우리가 직접 보기는 힘들지만 연료를 장치 내에서 폭발 시켜 강한 힘을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마찰, , 잔여물 등에 의한 손상이 일어나기 쉽다. 이때 엔진에 무리가 덜 가도록 윤활, 쿨링, 마모방지 역할 및 여러가지 기능적 보조를 위해 사용해야 하는 것이 엔진 오일이다.

엔진오일을 구매할때는 기본적으로 사용중인 차량 회사에서 제공하는 해당 모델 규격에 맞는 등급 및 스펙에 맞는 엔진 오일을 고르고, 조금 더 세부적으로는 특이점이 있는 운전 환경 및 습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엔진 오일 종류를 찾으면 좋다. 예를들면 운전하는 환경이 굉장히 춥거나 더운 경우에 따라 엔진오일 점도를 좀 더 세밀하게 고를 수 있다.

그렇지만 만약 현재 사용중인 엔진오일에 기능적인 요소가 조금 아쉬울 때, 또는 엔진 및 자동차 관리가 필요하다 느껴질 때 엔진오일용 첨가제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엔진오일 첨가제란?

첨가제란 말 그대로 주 재료의 품질 향상이나 안정성 유지를 위해 부수적으로 첨가하는 것을 말한다. 즉 엔진오일의 성능 향상을 위해 첨가하는 것을 말하는데, 엔진오일 종류만큼이나 첨가제의 종류도 다양하다. 자동차의 상태에 따라, 원하는 목적에 따라 특화 된 제품들이 있기 때문인데 첨가제의 종류가 어떻게 구분되는지 한번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엔진오일 첨가제 종류1. 엔진 세정제 (엔진 플러싱)]

엔진 오일을 넣어주고 시간이 지나면 엔진 내부가 더러워지게 되는데 큰 원인으로는 카본과 슬러지가 있다.

 

찌꺼기로 지저분해져 엔진룸 청소가 필요한 상태

 

 카본은 연료가 연소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찌꺼기다. 이 찌꺼기들은 대부분은 미립자 필터와 같은 장치들에 의해 여과 되도록 되어있다. 하지만 완전히 걸러지지 못한 찌꺼기들이 조금씩 쌓이기도 하고, 필터가 제 기능을 못하는 경우 카본이 엔진 내부로 유입되어 먼지, 배기가스 등과 만나 뒤엉키게 되면서 끈적한 젤 형태가 되는데 이것을 오일 슬러지라고 부른다. 또 슬러지는 엔진오일이 산소와 접촉하게 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산화작용을 일으켜 발생하기도 한다.

 

 엔진에 때가 끼고, 엔진오일이 더러워질수록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해 열 효율이 떨어져 차량의 성능과 주행 거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피스톤과 연소실의 침전물을 탄화수소 배출을 증가시키며 엔진에 점점 무리가 가서 고장의 원인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엔진룸 청소를 해줘야 하는데 이럴 때 클리닝 기능이 있는 첨가제인 엔진 세정제를 이용해 자동차 관리를 하는 방법이 있다.

 엔진 플러싱 기능의 첨가물의 사용은 내부의 카본, 슬러지 등의 퇴적물을 제거해 엔진룸 청소를 해 때를 벗겨주는 역할을 한다. 엔진의 역할을 방해하는 물질들을 제거 시켜 주기 때문에 엔진 작동 성능을 회복 시켜주고, 엔진에서 소음이 나는 것을 감소 또는 예방 할 수 있다.

 사용 방법은 리퀴몰리 프로라인 엔진 플러싱의 경우 엔진오일 교체시기에 맞춰 오일 교환 전에 제품을 넣고 남아있는 엔진오일의 오염 정도에 따라 엔진을 10~15분 공회전을 시켜 엔진룸 청소를 해준다. 그리고 나서 엔진오일과 필터 교체를 해주면 된다.

 

[엔진오일 첨가제 종류2. 엔진 손상 치료 복원제]

 

고온의 열을 견뎌야 하고 금속들이 빠르게 움직이는 엔진은 엔진오일이 윤활유 역학을 해주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찰이 반복되면서 결국 마모될 수 밖에 없다. 엔진에 마모로 인한 손상이 발생하면 손상은 점점 더 심해지고, 압축하는 압력이 저하되어 출력저하, 연비 저하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엔진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결국 고장의 원이 될 수 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손상 치료제 역할을 하는 첨가제다. 이미 오래 사용된 엔진이나, 손상에 의한 소음 및 성능 저하가 있다면 위와 같은 손상 치료 및 복원 첨가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위의 첨가제는 엔진 내부 금속 표면에 세라믹 코팅층을 형성하여 엔진의 마모된 부위를 복원하고 복원이 완료된 엔진 내부의 마찰력 감소를 도와 엔진의 스크래치를 최소화 시켜 준다. 이런 효과로 금속의 수명을 연장 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엔진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아 줘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엔진오일 첨가제 종류3. 엔진 코팅제]

 엔진 코팅제는 엔진 내부를 코팅해 마찰을 줄인다는 점에서 손상 치료 복원제와 비슷한 첨가제 이지만, 손상 전 또는 추가 보호를 하기 위한 자동차 관리 차원의 첨가제라고 할 수 있다. 엔진 코팅제는 내부 실린더를 통해 엔진오일이 올라오지 않았을 시에도 윤활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금속과 금속이 직접적인 접촉을 해 손상 및 마모 되는 것을 방지하고, 엔진 내부의 폭발력을 최대한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엔진 코팅제에는 엔진의 윤활성을 높여주고, 마찰력 감소를 도와주는 몰리겐 성분이 들어 있는데, 독일 자동차 케미컬 브랜드 리퀴몰리의 경우 리퀴몰리의 특허 기술인 MoS2 이황화몰리브덴이라는 성분을 베이스로 특수 합성 마찰력 감소제로 몰리겐 성분이 다량 첨가 되어 있다.

성분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엔진의 성능이 향상되어 연비가 좋아지고, 소음이나 진동 같은 문제점들이 개선될 수 있다.

 

[엔진오일 첨가제 종류4. 그 외의 첨가제]

엔진 세정제, 손상치료, 보호/코팅 기능의 첨가제 외에도 엔진에 도움을 주는 기타 첨가제들도 있다.

 자동차 정차시 바닥에 물방울 떨어진 자국이 있거나, 오일이 자꾸 새는것 같은 느낌이 들면 엔진오일 누유가 되고있는게 맞는지,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을 해봐야 한다. 보통 오일이 새는 것은 엔진 부품들을 이어주는 고무 또는 플라스틱 실링이 오래될수록 굳어 깨지면서 그 틈으로 새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엔진오일 누유 차단제를 사용하면 엔진오일 누유 정도에 따라 외부 누출이 줄어들거나 제거 될 수 있다. 또 엔진 실링이 굳는 것 뿐만 아니라 엔진오일 점도점 떨어지는 것을 엔진(오일)성능 관리에 도움이 되고 예방해 엔진 소음을 감소 시켜준다.

 엔진오일 점도는 온도에 따라 오일의 성질이 반응해 처음 점도보다 높아지거나 떨어질 수 있다. 이런식으로 점도가 깨지면 오일의 성능이 낮아지고 윤활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 엔진과 차량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럴 때 점도를 안정시킬 수 있는 단일 기능성 첨가제도 있다.

 환경적 온도 외에도 고RPM을 사용하는 차량의 경우 엔진오일의 온도가 높아져 그 열에 의해 엔진오일의 점도가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서킷 주행을 하거나, 급 출발 등과 같은 운전습관으로 엔진에 무리가 많이 간 경우에도 엔진오일 점도 안정제를 사용해 주면 훨씬 도움이 된다.

 

만약 뭘 넣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엔진오일 첨가제에 대한 종류를 간단히 알아봤다. 하지만 지금 내 차 상태에 뭘 넣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혹은 새차인데 사전 자동차 관리용으로 첨가제를 사용해보고 싶다면 여러 첨가제의 기능을 모아놓은 복합적 첨가제를 사용하는 것도 효율적이다.

 

 리퀴몰리의 오일 기능 향상제 같은 제품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제품 하나로 밸브 리프터 세척제, 엔진오일 누유 방지제, 엔진오일 점도 안정제, MoS2를 한번에 넣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 간편하고 가성비에 좋아 사전 관리 방지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다른 예로는 하도의 비타 플러쉬가 있다. 엔진 세정제(엔진 플러싱) 이지만 금속 치료 복원제도 함유하고 있어 금속 표면을 세정하고, 치료까지 동시에 할 수 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실린더 헤드의 카본 찌꺼기를 제거해 오일과 압축링의 작동성능을 복원 해주기 때문에 엔진 출력을 높여주고, 엔진의 소음 감소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사람도 조금 피곤하면 영양제를 먹듯이 크지 않은 문제점이나, 간단한 성능 향상 효과를 엔진 오일 첨가제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 점점 더 전문가가 아닌 운전자가 사용하기에도 쉽고 편리한 복합성/고성능 첨가제들이 발전하고 있어 골라쓰는 재미도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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