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 정보(Automobile Info)

가솔린 노킹현상-옥탄가란?(고급유, 옥탄부스터-연료 첨가제)

반응형

 

가솔린연료 엔진의 연비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옥탄가라는 단어가 자주 사용된다. 이것은 뭘 의미하는 단어일까?

 

노킹현상(knocking)

옥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가솔린 엔진의 노킹 현상에 대해 먼저 이해해야 한다.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은 흡입-압축-폭발-배기의 엔진 구동 과정 중 폭발 과정에서 자연발화가 어려운 연료 특성상 연소를 위한 불씨를 만들어주는 점화 플러그를 사용하게 된다.

그런데, 다른 원인에 의해 가솔린과 공기를 실린더 내에서 압축시켰을 때 적정한 폭발 시점에 도달하기 전에 자연 착화를 하게 되어 조기 점화가 된다. 이 때 폭발한 혼합기가 아직 올라오는 중인 피스톤 및 엔진 내벽에 큰 충격을 가하게 된다. 이때 나는 소리가 노크하는 소리와 비슷해서 이 현상을 노킹이라고 부른다. 이런 충격이 가해지면 엔진에 무리를 주어 연소효율과 엔진 효율을 떨어트리는 주원인이 된다. , 원하지 않는 타이밍에 알아서 점화 되어버리는것을 노킹현상이라고 부른다.

 

옥탄가(Octane number)

 노킹현상을 줄이기 위한 방법에서 제시되는 물질이 옥탄(옥테인) 이다. 옥탄은 탄화 수소 물질로, 높은 가연성의 물질이다. 휘발유가 100% 옥탄에 가까울수록 노킹을 잘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휘발유의 점화 특성을 가리키는 수치를 측정할 때 주로 옥탄 가라는 말을 사용하게 된 것이다. 옥탄가는 안티노킹(Anti-knocking) 수치 척도라고 할만큼 휘발유의 실제 성능을 나타내는 기준이다.

 

이상 폭발이 일어나는 주원인은 피스톤이 공기와 연료를 압축하는 과정에서 온도가 발화점까지 상승해 버리는 것인데, 이때 이상 폭발을 일으키는 연료는 대체로 엔진 설계 시 지정한 옥탄 수치보다 낮은 수치를 가지고 있는 휘발유의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터보 차저 등의 적용을 통해 실린더 내 압력을 높인 고성능 가솔린 엔진의 경우 실린더 의 온도가 그만큼 높아지면서 점화 플러그가 점화 하기 전에 열에 의해 폭발해 버리는 것이다.

 

, 옥탄은 실린더 내에서 압축이 일어날 때 이상 폭발 현상을 최대한 차단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휘발유 내에 많이 함유할수록 노킹 현상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가솔린 엔진에 대해 이야기 할때 옥탄이라는 물질에 집중하는 것이다.

 

고급 휘발유

주유 할 때 구분되어져 '고급' 으로 표시되어있는 휘발유 역시 옥탄 수치와 관련이 있다. 고급, 저급의 질을 구분하는 상품 분류가 아니라 옥탄 함유량이 높은 휘발유를 의미하는 것이다. 일반 휘발유는 옥탄가 91~94정도 라면, 고급 휘발유는  95이상이다.

 위에서 말한 노킹 현상, 옥탄 수치 등만 본다면 무조건 '고급'으로 넣으면 좋은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차량마다 설계된 엔진이 다르기 때문에 구분을 해서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일반 휘발유에 맞게 엔진 시스템이 설계 되어있는 엔진에 고급 휘발유를 넣었을 때 예상외로 가격대비 큰 효과를 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반면, 고급유를 권장하는 차량은 대부분 고출력, 고성능 자동차로 높은 압력에서 점화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열에 의한 폭발을 막아주는 옥탄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유를 사용하면 성능에 문제가 생기거나 엔진 출력 및 연비가 나빠 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차량 매뉴얼이나 주유구에 어느정도의 옥탄 수치를 넣어야 하는지 표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해서 주유하면 된다.

 

 

옥탄부스터 - 가솔린 연료 첨가제

고급 휘발유를 취급하는 주유소는 한국 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많지 않다. 특히 지방 같은 소규모의 주유소인 곳들은 대부분 취급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고성능 자동차의 경우 일반유를 넣으면 위에서 이야기 한대로 노킹현상이 일어나 엔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다. 이럴때 가솔린 연료 첨가제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연료에 첨가해 옥탄 수치를 높여줄 수 있는 옥탄부스터다. 대표적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옥탄부스터로 리퀴몰리 옥탄 플러스가 있다.

 

 

옥탄 플러스는 자동차로 유명한 독일에서 상당히 인지도가 좋은 자동차 케미컬 브랜드 리퀴몰리에서 제작해 전세계의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가 완료된 가솔린 연료 첨가제 제품으로 효과가 높다.

 

연료에 첨가하는 방식으로, 옥탄 수치를 증가시켜 가솔린 엔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노킹현상을 방지하고 연비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준다.

또 옥탄가 향상 기능 뿐만 아니라 엔진 내부에 들어갔을 때 엔진의 안정화를 도와주는 첨가제가 포함되어 있어 진동이나 소음을 줄어들게 하고 엔진에 무리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다.

 

만약 고성능 차량이 고급 휘발유를 주유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또는 고급유를 주유 했음에도노킹 현상이 일어난다면? 옥탄부스터로 유명한 가솔린 연료 첨가제인 옥탄플러스를 이용하면 도움이 될것이다.

 

 

 

리퀴몰리 가솔린 옥탄플러스 자동차 연료 부스터 첨가제 (PN 2956) : 케미컬 사이트

[리퀴몰리 코리아 정품] 일발 휘발류를 고급 휘발류로 만들어주는 연료첨가제

smartstore.naver.com

 

리퀴몰리 가솔린 밸브클린 연료첨가제 (PN 2952) : 케미컬 사이트

[리퀴몰리 코리아 정품] 가솔린 연료시스템 클리닝이 필요하다면

smartstore.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