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컬사이트(Chemical Site)

내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주기와 딱 맞는 엔진오일 고르는 방법

728x90
반응형

:::: 내 자동차 엔진오일 언제 / 어떤 제품으로 교체하셨는지 알고 계신가요??

아마도 내연기관 자동차를 운영해보신 분들이라면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 주유 / 세차 / 정비까지 여러가지 귀찮은 일들을 직접 해야하는 사실이 굉장히 귀찮게 느껴시실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내 자동차에 꼭 맞는 엔진오일 선택 방법과 고려사항 그리고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주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평소에 자동차 엔진오일에 대해서 잘 몰랐던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세요.

::::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언제일까??

차량 관리에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면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주기에 대해서 잘 모르시거나 어떤 분들은 내가 언제 교체했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인터넷을 찾아보면 5,000km마다 교체해야된다. 혹은 1만km에 교체해도 된다. 짧은 주기로 교체해라 / 교체주기를 길게 가지고 된다. 라는 상반되는 의견들을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2021년 현대자동차 아반떼 자동차 취급설명서의 정기점검 부분입니다. 위에를 살펴보시면 엔진오일 점검주기가 나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주행하는 경우에 일반 G1.6 엔진인 경우에 매 1만 5천km에 한 번교체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장수를 좀 더 넘겨보면 이렇게 가혹주행 시에는 매 7,500km에 한번 또는 6개월에 한번 교체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가속주행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이미지를 좀 더 확대해보면 가혹 조건은 짧은 거리를 반복적으로 주행하는 차량이나 모래나 먼지가 많은 지역, 과다한 공회전이나 특히나 교통 체증이 심한 구역, 산길, 오르막길, 내리막길 주행, 잦은 고속 주행 및 급가감속 등이 있습니다.

즉 대한민국에서 자동차를 가지고 주행하시는 거의 모든 분들은 가혹조건에 해당되기에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일반 주행이 아닌 가혹조건에 맞춰야 합니다.

차량마다 엔진오일 교체주기가 다를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7,000 ~ 1만km에 한 번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광유로 교환하시는 경우에는 5,000 ~ 7,000km에 한 번 좋은 합성유인 경우에는 7,000 ~ 1만km에 한 번씩 교체해주시는 것이 가장 옳바른 교체주기입니다.

 

또 하나의 엔진오일 교체주기의 팁을 드리자면 차량을 아무리 타지 않으시는 분들이라도 엔진오일은 가급적 6개월 ~ 12개월 사이에는 꼭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단 1km를 주행하시더라도 말이죠. 그 이유는 엔진오일은 엔진에 들어가는 순간 공기와 만나면서 산화가 되는 과정을 거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행하지 않는다고 엔진오일 교환을 하지 않으시면 나중에 산화된 오일이 슬러지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 내 차량에 딱 맞는 엔진오일은 어떻게 찾을까??

인터넷에서 이 제품이 좋다 ~!! 혹은 정비센터에서 추천해주는 오일이 과연 내 차량에 잘 맞을까?? 혹은 진짜 좋은 오일일까? 라는 궁금증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 차량에 딱 맞는 엔진오일은 어떻게 찾아야하며 정말 좋은 오일이란 무엇인지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내 차량에 딱 맞는 엔진오일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시 자동차 취급설명서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보통 차량을 구입하면 주는 두꺼운 책자가 바로 이것이며 혹시나 이 취급설명서를 잃어버리신 분들이라면 현대/기아/쉐보레/로노삼성 등 자동차 제조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PDF 파일로 다운 받을 수가 있습니다.

 

우선 엔진오일을 살펴보면 Smartstream G1.6 엔진오일 용량은 3.8리터입니다. 보통 1리터 단위로 판매하기 때문에 4리터를 구매해주시면 됩니다. 추천 사양으로는 SAE 0W-20 / API Latest SN PLUS를 추천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기억해야하는 것은 API SN PLUS입니다.

 

엔진오일을 조금 아시는 분들이라면 0W-20 아니여도 괜찮지 않을까? 라고 벌써 눈치채신 분들도 있습니다.

차량 취급설명서에는 이렇게 온도에 따른 엔진오일 SAE 점도 분류표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0W-20 / 5W-20 / 5W-30 / 5W-40 제품을 많이 넣는 편입니다. 여기에서 SA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즉 미국 자동차 기술자협회에서 지정한 규격으로 0W에 W는 Winter 지수로 낮으면 낮을 수록 겨울철에 유리하고 높으면 높을 수록 여름철에 유리합니다. 0W-40에 40이라는 숫자는 점도를 의미하는데요. 대부분 차량들은 20~30정도 수준을 넣고 고성능 슈퍼카인 경우에 40~50을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차량 취급설명서에 나와있는 엔진오일 점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이제부터 정말 중요 !!

위에서 아반떼 엔진오일 점도는 0W-20 혹은 온도에 따라서 5W-30 오일을 넣으면 되었지만 추천 규격에 나와있는 API SN PLUS는 무엇일까요???

보통 엔진오일을 만들 때  나라별로 인증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곳이 ACEA / APi / Dexos 정도가 있습니다.

 

먼저 ACEA (Association des Constructeurs Europeens d'Automobiles) 유럽 자동차 공업 협회로 유럽에 판매되는 차량은 ACEA 등급으로 엔진오일 규격을 정하고 있습니다. ACEA에서는 쉽게 정리하면

ACEA A1 / A2 / A3 / A4 / A5 = 가솔린 엔진

ACEA B1 / B2 / B3 / B4 / B5 = 구형 디젤 엔진

ACEA C1 / C2 / C3 / C4 / C5 = 신형 디젤 엔진

이렇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또 하나의 API (American Pertoleum Institute)는 미국 석유 협회의 약자로 보통 북미 시장에 판매되는 차량 엔진오일 규격을 정하고 있습니다. ACEA 등급이 있다면 유럽에 판매되는 차 / API 등급이 있다면 미국에 판매되는 차로 구분하셔도 됩니다.

 

API 가솔린 등급은 SL / SM / SN / SN + 로 구분되는데요. 자세히 보시면 앞에 S 뒤에 알파벳 숫자가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상위 등급은 하위 등급을 포함한다고 합니다. 즉 API SL을 요구하는 차량에 API SN 등급을 넣어도 상관없지만 API SN등급을 요구하는 차량에 API SL 등급을 넣으시면 안 됩니다.

 

API SL / SM / SN / SN+ = 가솔린 & LPG 자동차 규격

API CF / CG-4 / CH-4    = 디젤 엔진 규격

이렇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DEXOS 규격은 미국 GM社에서 사용되는 규격이며 쉽게 DEXOS 1은 가솔린 전용 엔진오일 규격이며 DEXOS 2는 디젤 엔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좋은 엔진오일 브랜드는 어디일까요??

사실 정말 좋은 엔진오일 브랜드는 어디다 !!! 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우리가 커피 전문점도 이 곳에 커피는 이 메뉴가 좋고 이 곳 커피는 이 메뉴가 좋듯 엔진오일 또한 운전자의 주행 성향이나 차량의 상태 혹은 차량 엔진 종류에 따라서 선택되고 선호되는 부분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다만 자동차 엔진오일을 보실때 위에서 이야기 했던 내 차량에 맞는 점도가 있는지 혹은 ACEA / API 규격이 잘 맞는지를 살펴보시는 것이 좋으며 자동차 브랜드 인증이나 나와 같은 차량을 타고 있는 사람들의 후기를 들어보고 결정하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 이 모든 것이 귀찮으신 분들이라면 !!!

엔진오일 종류... 규격... 점도... 그리고 그 오일을 찾는다면 내가 구입해서 직접 가서 교체할지 아니면 업체를 찾아야할지... 그리고 엔진오일 교체주기까지 신경쓰는 것이 싫은 분들이라면 레드캡 장기렌트를 활용해보시면 어떠실까요??

레드캡 장기렌트카는 정기 방문차량 진단 서비스가 가능하여 소모품 교체 시 100% 규격 부품을 사용하고 엔진오일 규격이나 점도 그리고 교체주기에 맞춰서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하게 차량을 운영하실 수가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레드캡으로부터 지원받아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728x90
반응형